본문 바로가기
책이야기/짧은서평

교사는 어떻게 성장하는가?

by 이와.. 2008. 7. 29.
교사는 어떻게 성장하는가 - 10점
박남기.박점숙.문지현 지음/우리교육

교사는 어떻게 성장하는가? 어린시절에 꿈이 교사였고, 지금은 그 꿈을 이뤄서 교사를 하고 있다. 그렇다면 난 꿈을 이룬걸까? 한때 잠시나마 난 꿈을 이뤘다고 생각했었다. 그런데 아이들을 가르치면서 깨닫게 됐다. 교사라는 명함을 가지고 있지만, 과연 내가 어떤 교사라고 말할 수 있을지, 과연 얼마나 교사다운지 내 스스로 자신할 수 있을지.. 내 스스로의 의문에 난 아직 많이 부족하다는걸 실감할 수 밖에 없었다.

그리고 좀 더 나은 교사가 되기 위해서 어떻게 해야 할지 고민하기 시작했고, 그 이후로 조금씩이나마 좋은 쪽으로 바꿔나가기 위해 노력을 하고 있다. 물론 한편으로는 몸이 지치고 마음이 지쳐서 안일하게 시간을 흘려 보내기도 하지만 말이다. '교사는 어떻게 성장하는가?'는 나와 같은 교사들의 이야기를 통해서 어떻게 성장해가는지를 실제 예를 통해 보여주고 있다.

교직을 시작한지 얼마 안되는 교사와 많은 경력을 가지고 있는 교사의 교단일기를 통해서 교직을 시작한지 얼마안된 교사들이 겪을만한 이야기들과 오랜 시간 교직에 몸을 담고 있는 교사가 느껴오고 생각해왔던 것들을 접해보면서 교사라면 자신은 어떠한지 지금은 어느 상황인지를 되짚어볼 수 있을 것 같다. 그리고 이야기를 읽으면서 교사의 성장에는 끝이 없다는 생각을 하게 됐다. 매번 만나는 아이들이 다르고 상황이 다르며 시대가 흘러가기에 교직이라 함은 끈임없이 성장해야 한다는걸 새삼 느끼게 됐다.

만약 이 책을 교사가 아닌 다른 일반인들이 읽는다면 어떠할까? 일반인이라도 한번 읽어보길 권해드리고 싶다. 단순히 교사가 안정적이고 맘편한 직업이라고 생각하시는 분들에게는 특히나 더.. 그리고, 아무 생각없이 정체된 상태로 교직생활을 하고 계시는 선생님들에겐 더욱더 권해드리고 싶다.

교사가 자신에 대해서 반성하지 못하면 끝이라고 생각하는데, 이 책이 자신을 다시 한번 생각해볼 계기가 되었기에 좋았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