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책이야기/짧은서평

EBS 60분 부모.. 부모라면.. 교사라면 읽어봐야 할듯한..

by 이와.. 2008. 7. 31.
EBS 60분 부모 - 10점
김미라.정재은.최정금 지음/경향미디어

아이들을 몇년째 가르치면서 매년 새 학기가 시작될 때 마다 내가 맡은 학년의 아이들의 특성은 어떠한지 찾아보게 된다. 교대시절에 배워왔고, 실제 학교 현장에서 일을 하면서 보고 느낀 것이 있지만, 이전 시대의 아이들을 분석한 내용이거나, 체험을 통해서 아는 것이기에 직관적인 면만이 강조될때가 있어서 좀 더 체계적으로 요즘 그 나이대의 아이들에 대해서 알고 싶기에 그런 정보를 찾아나서는 것인데, EBS 60분 부모는 그런 나의 갈증을 해소해주는 책이였다.

책은 유아기부터 초등학교 저학년, 고학년 순으로 그 나이대 아이들의 특성과 각 아이들의 특성에 맞춘 학습방법에 대해서 이야기하고 있다. 요즘 아이들이 경쟁만이 중요시 되는 듯한 사회속에서 올바른 교육법에 대해서 알지 못하는 부모님들의 욕심 속에 자칫 너무나 부담되는 학습량에 짓눌리기도 하고 그로 인해 더욱 나쁜 반작용만이 나타나는 경우도 흔히 볼 수 있는데, 그런 부모님들에게는 이 책에 실린 내용들이 많은 도움이 될것이라고 생각된다.

학습에 있어서 가장 좋은 것은 스스로 목표를 가지고 하게 되는 것인데, 그런 길잡이 역할을 해줄 수 있을것 같다. 부모님 뿐만 아니라 교사들에게도 좀 더 제대로 정리된 내용과 실제 사례를 이야기를 통해 접해봄으로써 간접적으로나마 조언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좀 안맞는 비유인지도 모르겠지만, 모 tv프로중 하나인 '우리 아이가 달라졌어요'와 같이 학습방법에 있어서의 우리 아이들에게 어떻게 하면 좋을지를 제시해주는 책이라고 생각하면 될 듯 하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