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음악이야기/앨범감상문

김동률의 귀향

by 이와.. 2006. 2. 11.
김동률 3집 - 귀향 - 10점
김동률 노래/대영에이브이


시간의 흐름에 따라서 뮤지션이 자신의 음악적 깊이를 더해가는걸 공유할 수 있다는건 팬으로서 즐거운 일이다. 그리고 김동률 역시 이런 즐거움을 같이 할 수 있을 정도의 기다림에 대한 신뢰감을 갖게 만드는 뮤지션이다.



유학 이후 '희망'이란 앨범에 이어 내놓은 '귀향'이란 앨범은 그 더해가는 깊이를 느낄 수 있다는 점에서 참으로 듣기에 즐거운 앨범이다. 유학을 통해서 많은 걸 배웠을테지만, 그런것들을 좀 더 많이 표현하고 싶었다는 그의 욕심때문에 지난 앨범에는 조금은 산만하다 싶은 곡구성이나 다소 생소한 음악들이 들어있었다면, 귀향이라는 앨범은 분명 그 모든것들을 김동률 자신의 음악으로 만들어가고 있다는걸 느끼게 해준다.



한번 들어봐도 그의 음악이라는걸 느끼게끔 해주는 '다시 사랑한다 말할까','사랑한다는 말'등의 음악은 여전히 많은 이들의 가슴을 뭉클하게 해줄만한 곡들이다. 윤상이 참여했다는 걸 알고 듣는다면 앨범속지를 보지 않더라도 팬들에겐 꽤나 익숙한 윤상의 리듬프로그래밍 만으로도 이 노래가 윤상의 노래라는걸 알 수 있게 해주는 '하소연' 역시 놓치기 아까운 발라드 넘버이다. 그리고, 이어지는 '우리가 쏜 화살은 어디로 갔을까?' 등의 몇몇 노래들은 국악과의 만남을 시도한 곡으로써 그가 이번 앨범에서 들려주는 새로운 모습이라 할 수 있으며 그 만남은 성공적이라 할 수 있다. 바리톤보컬과 재즈 혹은 라틴리듬에 더해지는 국악.. 상당히 어울리지 않는 조화라 생각되지만, 오히려 너무 잘 어울려서 심심하게 느껴질지도 모른다는 생각마저 든다.



멈춰서지 않고 끊임없이 자기 발전을 하려고 하는 그는 이번 앨범을 통해 자신감을 가져도 되지 않을까?

'음악이야기 > 앨범감상문' 카테고리의 다른 글

김현철8-그리고 김현철  (0) 2006.02.11
김조한 2gether 4ever  (0) 2006.02.11
김동률 2집  (0) 2006.02.11
김광진 솔베이지의 노래  (0) 2006.02.11
공일오비 5집  (0) 2006.02.11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