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책이야기/짧은서평

라틴어수업.. 삶과 맞닿아 있는 배움..

by 이와.. 2018. 7. 22.
라틴어 수업 - 10점
한동일 지음/흐름출판


2018년 12권..


라틴어 수업.. 제목만 보면 라틴어에 관한 강의가 담긴 어학 관련 책이라고 생각 할 수 있겠죠. 그렇지만, 워낙 유명한 책이라 다들 이 책이 그런 류의 책이 아니라는건 알고 계실 것 같네요. 


일본이 우리나라의 문화를 죽이기 위해서 우리나라의 한글 사용을 억압하려 한 것에서도 알 수 있듯이, 그 나라의 삶과 문화를 드러내는 것에는 언어의 역할이 클 것 입니다. 그런 관점에서 서양사를 이야기 할 때 빼놓을 수 없는 절대적인 위치에 있는 것이 그리스 로마 시대일테고, 라틴어는 바로 그 시대를 보여주는 언어일 것입니다. 


저자는 바로 이 라틴어를 통해 그 시대의 역사 이야기를 비롯해서, 더 나아가 삶에서 부딪치는 여러가지 문제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펼쳐놓고 있습니다. 여기에 이 책이 많은 사람들의 공감을 받고 사랑 받는 이유가 있을 것 같네요. 


누구나 좋은 이야기를 할 수 있고, 당연한 이야기를 해줄 수 있을 겁니다. 그리고, 이 책을 읽는 많은 독자들 중엔 이미 이 책을 읽기 전 부터 책에 담긴 저자의 생각과 비슷한 생각을 했을 수 도 있고요. 


참 좋은 이야기들을 라틴어의 문법 혹은 어원, 그와 관련된 여러 이야기를 통해 마음속에서 받아들이게 만든다고나 할까요. 물론, 이야기 중에 어느 부분은 난 그렇게 생각하지 않아 라고 이야기 할 수 있겠죠. 그런 부분이 있다고 해서 이 책의 가치가 떨어진다고는 생각하지 않습니다. 새롭게 느끼는 부분도 있을 것이고, 나와 같은 생각에 공감할 수도 있고.. 저자와는 다른 생각을 하면서 더 깊이 생각할 수 있게 될테니까요. 


다 읽고 나니, 어떤 분야든.. 전문가가 되면 그 내용은 자신은 물론 우리들의 삶과 맞닿아 어떤 깨달음을 주는 것이 아닐까 하는 생각을 하게 됐습니다. 그러면서 전문가로서의 나는 어떻지를 생각해보게 되네요. 정말 어떻지? ^^;;


이 책의 내용 자체가 저자의 대학강의 내용을 바탕으로 쓰여졌다고 하는데.. 그래서일까요? 책을 읽으면서 좋은 교양강좌를 하나 듣는 기분이었습니다. 책의 정가 15,000원으로 이런 교양강의를 듣는다? 가성비가 매우 좋은거 아닐까요? ^^ 추천 드립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