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웨어하우스

정보력을 높이는 방법. '신문 스크랩 기술' 본문

책이야기/짧은서평

정보력을 높이는 방법. '신문 스크랩 기술'

이와 2009. 9. 27. 20:24
신문 스크랩 기술 - 6점
최상희 지음/넥서스BOOKS


Know How라는 말보다 언젠가부터 Know Where가 중요시 여겨질 것이라는 말을 들었던 것이 기억난다. 그만큼 이젠 너무나 쉽게 어디서나 정보를 찾을 수 있게 때문에 무슨 일을 하는 방법을 아는 것 보다는 그 방법 한마디로 정보가 어디에 있는지 찾아낼 수 있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의미하는 말이다.

그런데, 요즘은 너무나 많은 정보량에 따라서 또 그만큼 여과되지 않은 부정확한 정보들이 넘쳐나기 때문에, 단순히 어디에 정보가 있는지만을 찾아내는 것만이 중요하다고는 할 수 없는 시대이다. 그래서 중요한 것이 어느 정도 여과되고 정리된 정보를 안내해주는 신문이 아닐까 한다.

신문 스크랩 기술은 그 신문을 통해서 어떻게 하면 정보를 자신의 것으로 만들고 활용할 수 있는지에 대한 안내서이다. 초반부에는 신문 활용의 필요성이 등장하고, 후반부로 나가면서 스크랩을 어떻게 하면 효율적으로 할 수 있는지를 안내하고 있는데, 스크랩을 필요로 하는 사람들에게는 좋은 정보가 될 듯 하다.

최근에는 신문보단 인터넷의 Rss리더기 등을 통해서 원하는 정보를 쉽게 찾아보는 것이 더 효율적이라고 생각했는데, 신문 스크랩을 어느 정도 시작하면서 Rss리더기나 인터넷 기사 등을 훑어보는 것이 정보를 얻는 것의 편이성이 많이 강조된다면, 스크랩은 그 활동을 통해서 좀 더 깊이 있기 정보를 내면화 할 수 있다는 것을 느끼게 됐다.

그렇기 때문인지, 성인들도 이 책을 통해서 아니 굳이 이 책을 통하지 않더라도 신문을 활용해 정보를 스크랩해본다면 자신의 정보력과 상식을 키우는데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한다.
0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