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책이야기/짧은서평

당신은 깨어있는가? 지식채널 e 시즌 2

by 이와.. 2009. 8. 27.
지식 e - 시즌 2 - 8점
EBS 지식채널ⓔ 엮음/북하우스

최근 들어서 접했던 말 중 가장 기억에 남는 말이 있다. ' 한 국가의 수준은 그 나라의 국민의 수준에 따라 달라진다.' 요즘 시국을 보다보면 이 말이 참으로 들어맞는 구나 하는 생각을 하게 된다. 이런 상황에서 올바르게 세상을 보기 위해서는 어떻해야 할까?

답은 간단하다. 바로 깨어있어야 한다는 것. 그냥 어떻게든 되겠지 라는 생각으로 지나치거나 귀찮다는 생각에 알려고 하지 않는 것 조차도 어찌보면 잘못이다. 지식채널 e 시리즈는 그런 면에서 우리가 알지 못했던 혹은 알려고 관심 조차 가지지 않았던 사실 들에 대해서 깨우쳐 주는 책이다.

1등 보다는 매번 2등 혹은 그 이하의 등수를 한다고 관심에서 멀어져가던 '이봉주'선수에 대한 새로운 사실을 알려주고, 식민지 시절을 거치면서 타국에서 전범으로 몰려 죽어갈 수 밖에 없었던 우리 주변 사람들의 이야기를 접할 수 있으며, 이런 저런 정책으로 인해 여기 저기 쫓겨나며 살아가는 우리 이웃들의 삶의 이야기 등을 통해서 많은 것을 알려주는 것이다.

시즌 1편이 마치 EBS 동영상을 보듯이 감성적으로 보고 생각할 수 있는 여백을 주는 듯한 구성이었다면, 이번 시즌 2에서는 그런 면 보다는 여러 소재들을 통해서 새로운 사실을 알게 되고, 새로운 지식을 찾아갈 수 있게끔 지식의 안내자 역할에 중점을 두는 듯이 편집되어 있다. 지식의 연결다리 같은 느낌이랄까. 에피소드 별로 틈틈이 가볍게 읽는 동안에 독자의 머리와 가슴 속에는 많은 것들이 깊이 있게 쌓여갈 수 있을 거라 생각해본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