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책이야기/짧은서평

스타벅스의 자화자찬.. 할 만 하네..

by 이와.. 2017. 12. 17.
스타벅스, 공간을 팝니다 - 6점
주홍식 지음/알에이치코리아(RHK)



2017년 23권..


스타벅스.. 카페 체인 중에서는 가장 세계적이며 인지도가 있는 브랜드이죠. 국내에서도 마찬가지고요. 같은 상권에 스타벅스와 다른 카페 체인점이 있다고 할 때 대부분 가장 붐비는 곳은 스타벅스인 것 같습니다. 그 만큼 사람들에게 인정받고 있다는 증거일테고요. 


왜 그런걸까요? 커피의 맛이 우수해서? 단순히 맛으로만 접근한다면,  - 전 커피맛을 잘 몰라서 뭐라 하긴 그렇지만.. - 스타벅스를 최고의 카페로 뽑을 순 없을 것 같습니다. 그렇다면, 사람들은 왜 스타벅스를 그렇게 많이 찾아가는 걸까요?


 이 책은 그에 대한 스타벅스 관계자의 답변을 들을 수 있는 책입니다. 커피를 파는 것이 아니라 공간을 판다는 제목이 모든걸 다 말해주네요. 그러면서, 스타벅스 코리아가 가지는 갖은 장점들을 자화자찬으로 펼쳐놓고 있습니다. 한 편으로는 그런 셀프 칭찬이 보기 안 좋게 느껴지기도 하다가 실제로 이렇게 운영이 된다면 이런 점은 분명 본보기가 될만한 모습이구나 하는 생각들을 자주 하게 됐습니다. 


물론 몇몇 이야기들은 굳이 이렇게까지 이게 해결해야 할 문제인가 싶기도 했고요. 


읽으면서 이거 하나는 분명해지네요. 이 작가가 얼마나 스타벅스 코리아에 애정을 가지고 있는지.. 그리고, 같이 일하는 파트너들이 그런 기분을 함께 느끼길 바란다는 것을.. 읽다보니 저 역시 스타벅스에 취직하고 싶어지더라고요. 


그리고, 사소한 부분에서 발견한 문제들을 적극적으로 해결해가기 위한 스타벅스 조직의 문화가 멋져보이네요. 제 자신은 너무 타성에 젖어 살고 있다는 반성이 들 정도였습니다.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