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책이야기/짧은서평

명견만리 - 미래를 위해 어떤 식견이 필요할까? -

by 이와.. 2017. 2. 9.
명견만리 : 미래의 기회편 - 10점
KBS '명견만리' 제작진 지음/인플루엔셜(주)

2017년 8번째 완독도서..


명견만리을 책으로 두 번째 만나게 되네요. 이번 편의 주제는 '미래의 기회'


윤리, 기술, 중국, 교육에 대해서 다루고 있습니다. 


윤리는 윤리학을 다룬다기 보단 경제, 사회 생활속에서의 윤리적인 측면을 이야기 하는데, 부패지수가 적을 수록 그 나라 국민들의 삶이 윤택해진다는 사실에 가장 기억에 남네요. 당연할 수 있는 사실을 다양한 근거로 확인할 수 있어서 정말로 부패를 없애는 것이 중요하구나 하는 생각을 했습니다. 가뜩이나 요즘 시국이 떠오르면서 더 와닿았던 것 같네요. 


김영란법에 대해서도 좀 투덜거리는 면이 있었는데, 이 책을 읽고 나니 보완할 부분들이야 있겠지만 반드시 필요한 법이라는 생각을 갖게 됐습니다. 


기술에서는 인공지능에 대해서 다루면서 인공지능으로 변화되는 사회의 모습 그 중에서도 직업 등을 다루고 있는데, 기술 편과 중국편은 이미 익히 알고 있는.. 혹은 생각해보면 쉽게 생각해볼 수 있는 결론으로 다가가기 때문에 새로운 느낌은 없었는데, 그래도, 관련 주제에 대한 여러 정보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교육부분은 아무래도 제가 관련된 부분이다보니 요즘 여러 책이나 미디어에서 언급되는 부분들과 중첩되는 부분이 많았네요. 오히려 그렇게 많이 반복되는 이야기들을 통해서 정말 교육혁신의 필요성을 다시 한 번 생각해 보게 되네요. '생각할 수 있는 힘'을 길러주는 교육.. 생각할 수 있도록 학습 욕구를 불러일으키는 교육이 되어야겠죠. 


지난 번에도 명견만리의 다른 주제를 다룬 책을 설명하면서 했었던 이야기지만.. 쉽게 읽히고 생각을 해보게끔 만들어주네요. 


나중에 꼭 tv로도 봐야겠어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