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책이야기/짧은서평

학급운영의 길라잡이.. '초등 학급운영 시리즈'

by 이와.. 2010. 1. 7.
초등 학급운영 1 - 8점
우리교육 엮음/우리교육


목차

1권 학급운영 터잡기
1. 새 학년 첫 만남
01.첫 만남을 여는 지혜
02.첫 일주일 나기
03.아이들 읽기

2. 짜임새 있는 학급조직
01.학급임원 바로 뽑기
02.모둠 꾸리기
03.학급어린이회의

3. 교실환경 가꾸기
01.살아 있는 교실환경 설계
02.교실환경 가꾸기의 실제

4. 학부모 만나기
01.학부모 첫 만남
02.학부모 만남 넓히기

2권 일상활동 꾸리기
1. 아침 시간 만들기
01.아침을 여는 지혜
02.아침 시간 운영

2. 수업으로 이어 가는 학급운영
01.알찬 수업 구성하기
02.수업을 윤택하게 하는 수업 기술
03.수업 중 아이들 읽기

3. 내일을 준비하는 학급운영
01.마침 시간 꾸리기
02.재미있는 숙제와 알림장
03.교단일기와 내일 준비하기

4. 생활지도와 상담
01.좋은 습관을 키우는 생활지도
02.아이들 삶을 살피는 개인상담
03.집단상담으로 아이들 만나기
04.부적응아와 관계 맺기
05.교실 안팎 안전사고

3권 학급문화 가꾸기
1. 빛깔이 있는 교실 만들기
01.아이들을 살리는 글쓰기 활동
02.삶을 가꾸는 일기 쓰기
03.그림 그리기 활동
04.책과 함께 아이들과 함께

2. 학급행사와 문화활동
01.자연을 배우는 학급활동
02.사회와 교실을 잇는 계기 수업
03.현장 체험학습과 문화활동

3. 아름다운 매듭, 방학과 마무리활동
01.신나는 방학 맞이하기
02.한 해를 살뜰히 보듬는 마무리활동
03.학기 말,학년 말 학급활동 평가

부록 - 책 속의 책 이야기
아이들과 함께 읽을 책, 아이들에게 들려줄 책



학급경영에 대해서 다루고 있는 책들은 찾아보면 생각외로(?) 참 많다. 그런데, 어떤 책들은 너무 이전 시대의 학급 운영 방침을 담고 있기도 하고, 어떤 책은 너무 이론적인 내용에만 치우져 있기도 하다. 그런 면에서 봤을 때, 우리 교육에서 나온 학급운영 책들은(시리즈로 총 3권까지 구성됨) 실질적이면서도 신선한 느낌이 든다.

한 해를 시작하면서 마무리 하게 될 때 까지 학급에서 일어나고 겪게 되는 다양한 교육활동을 각 주제별로 나누어서 어떻게 하면 좋을지 실질적인 사례 중심의 방안들이 소개되어 있으며, 그걸 실제로 적용한 현직 교사들의 경험담이 수기처럼 들어가 있는데. 갖가지 학급 경영에서 쓰일 만한 방법들을 그때 그때 찾아봐도 도움이 될 수 있겠고, 그걸 계획하고 사용한 교사의 이야기를 읽어보면서 더 많은 활용방안을 생각해 볼 수 도 있을 것이다.

책의 머리말에서 저자대표가 이미 적어놓았듯이, 사실 이 책에 나온 방법이 반드시 옳고, 해야만 한다고는 할 수 없을 것이다. 그렇지만, 아직 자기만의 학급 운영 노하우가 쌓이지 않은 교사 혹은 자기가 학급 운영에서 부족한 면을 느끼고 있는 교사들에게 가려운 곳을 긁어줄 수 있는 좋은 참고자료 모음이 되기에 충분한 책이다. 그리고, 자기만의 학급 운영 방법이 다 준비되어 있는 교사에게도 이 책에 소개된 다양한 자료를 통해서 좀 더 새로운 요소를 도입해 더 나은 학급 운영 방법을 만들어갈 수 도 있을 것 같다.

교사들의 커뮤니티가 활성화 된 곳이 많아서, 그 곳에서의 자료들만 구해봐도 이 책에 나온 것 이상으로 다양한 자료를 얻을 수 있겠지만, 이 책을 한번 쭉 훑어봄으로써 연간 학급 운영의 전체적인 흐름을 파악하고 큰 계획을 세운다면 더 좋을 듯 하다.

이 책의 좋은 점들을 이것 저것 소개해봤는데, 사실 몇가지 아쉬운 점도 있다. 첫번째로 가격이 다소 비싸다는 점이다. 내용과 눈에 잘 들어오는 편집을 생각해보면 이해가 가긴 하지만, 소비자로서 조금 아쉽긴 하다. 가격보다 사실 상 가장 아쉬운 점은 책 속에 소개된 다양한 자료들을 CD에 담아 같이 제공해주면 좋을텐데, 그렇지 않다는 것이다. 물론 대부분 간단한 문서양식이고, 앞서 적었듯 다양한 초등교사 커뮤니티에 비슷한 양식들을 찾아보면 구할 수 있긴 하지만, 좋은 자료를 책에서 찾아놓고, 다른 곳에서 양식을 찾아보거나 만들어 써야 한다는건 분명 아쉬운 점이다.

이런 아쉬운 점이 있지만, 그래도 3권의 책을 읽어보며 또 다시 새로운 한 해의 학급운영계획을 세우는데 많은 도움을 받고 있어서 초등교사라면 가까이 두고 참고해볼 만 하다는 생각을 해본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하나 당부하고 싶은 점은, 이 책들을 읽으면서 모든 것을 다 학급에 적용하려는 욕심은 버려야 한다는 것이다. 자기가 실제 학급 운영을 하면서 용두사미식이 아닌 꾸준히 잘 해낼 수 있는 부분들을 책에서 찾아내서 단계적으로 적용을 해나가야지만, 교육적 효과를 얻을 수 있을테니 말이다.

초등 학급운영 2 - 8점
우리교육 엮음/우리교육

초등 학급운영 3 - 8점
우리교육 엮음/우리교육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