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책이야기/짧은서평

교실속 딜레마 상황 100문 101답

by 이와.. 2008. 4. 16.
교실 속 딜레마 상황 100문 101답 1 - 10점
우리교육 편집부 엮음/우리교육


교사는 전문직. 교육에 있어서 아이들을 대하는데 있어서 전문가가 되어야 하고 그를 위해 노력하지만, 교실은 그야말로 상황을 예측할 수 없는 돌발상황이 너무나 쉽게 벌어지는 곳이기에 몇년을 교사가 되기 위해 노력해오고 또 몇년을 교사로서 보내왔어도 이 상황에서는 도대체 어떻게 해야 할까 갈팡질팡 하게 되는 순간들이 분명 존재한다.

그런 상황에서 때로는 내가 다른 누군가에게 도움을 주기도 하고, 또 때로는 더 많은 순간에서 다른 선생님들에게 도움을 얻을 때가 많다. 그런데 이런 도움을 주고 받는 관계를 모든 교사들이 쉽게 찾을 수 있을것 같지는 않다. 교실속 딜레마 상황 100문 101답은 그런 면에서 교사들에게 멘토가 되어줄 수 있는 책이라는 생각이 든다.

여러 상황속에서 여러 선생님들의 이야기를 들어볼 수 있는 기회를 찾을 수 있기에 교사라면 한번쯤 읽어보면서 참고해둘만한 것들이 많이 들어있다는 생각이 들었다. 때로는 너무나도 교과서적인 이야기 들도 들어있긴 하지만, 그런 이야기를 통해서 자기가 이미 알고 있던 사실들을 되짚어 볼 수 도 있을테고, 때로는 내가 아직 접해보지 못한 상황에 대해서 미리 조언을 들어볼 수 있는 기회를 가질 수 도 있을 것이다.

100가지 문제에 대한 101가지의 답. 책의 서두에도 나와있지만, 교실 안의 어떤 상황에 대해서 이 책이 모든 정답을 제시해주지는 않을 것이다. 같은 상황에서도 다양한 해답과 풀어내는 과정이 존재하기에 이런 제목이 지어진것이 아닐까. 그렇지만, 분명 자신이 아는 것에 대해서 여러 교사들이 함께 살펴볼 수 있는 기회를 가질 수 있다는게 이 책의 장점이라 할 것이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