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18/043

마인드셋.. 누구나 성장할 수 있다는 합리적 믿음.. 마인드셋 - 캐롤 드웩 지음, 김준수 옮김/스몰빅라이프 2018년 6권.. 나는 원래 그래, 난 원래 공부는 못했어.. 분야는 다르겠지만, 누구나 이런 생각들을 여러 번 해보았을 것이다. 자신이 잘하는 것과 못하는 것.. 나 보다 뛰어난 누군가를 보고, 재능의 차이로서 인정하고 받아들였던 경험들.. 또 이와는 반대로 노력을 통해서 하기 힘들 것이라 했던 무엇인가를 해내거나 이겨나갔던 경험들도 있을 것이다. 이런 상황의 차이는 어디서 오는 것일까? 이 책은 이런 상황을 마인드셋의 차이에서 설명하고 있다. 우리나라말로 번역한다면 '마음가짐' 정도 되려나? 마인드셋은 2가지로 분류된다. 바로 고정마인드셋과 성장마인드셋.. 이름만 들어도 각각의 마인드셋이 어느 상황에 적용이 될것인지 알 수 있을 것이다. 노력과.. 2018. 4. 23.
생활형 검사의 이야기로 들어보는 검사내전 검사내전 - 김웅 지음/부키 2018년 5권 검사 하면 떠오르는건? 나에겐 '떡검'이라는 말이 우선 떠오른다. 영화나 드라마에서 많이 보이던 권력의 끄나플 역할을 하던 검사의 모습도 떠오르고.. 그러고보니 마침 최근에 '더킹'이라는 정우성, 조인성 주연의 영화도 재밌게 봤었다. 그 영화속의 검사들의 모습이 전형적으로 내가 상상하던 검사들의 모습이기도 하고, 기타 다른 미디어에서 많이 그런 모습으로 그려지는걸 보면 많은 사람들에게 검사란 그런 이미지가 아닌가 싶다. 책의 표지에 나와 있는 생활형 검사라는 말처럼.. 이 책을 읽으면서 직장인으로서의 검사에 대해서 생각해보게 됐다. 격무에 시달리며 하루 하루를 살아가는 노동자로서의 검사의 모습을 보는 것이 재밌었다. 작가인 김웅 검사가 맡았던 혹은 접했던 다양.. 2018. 4. 9.
경쾌한 스페이스 소설..'아르테미스' 아르테미스 - 앤디 위어 지음, 남명성 옮김/알에이치코리아(RHK) 작가의 전작은 영화화 되기도 해서 더 많이알려진 '마션'이다. 이 작가의 두 번째 작품으로 읽게 된 아르테미스는 전작인 마션과 마찬가지로 우주를 배경으로 하고 있다. 다른 점이라면, 마션 보다 좀 더 먼 미래 속의 이야기를 바탕으로 그려지는 범죄 이야기랄까? 마션에서도 극한의 상황을 과학적이면서도 위트있게 그려냈던 것이 인상적이었는데, 이번 소설 역시 그런 작가 특유의 분위기는 여전하다. 어떻게 보면 이야기의 스케일 자체는 더욱 커진 것이 달에서 인간들이 도시를 건설하여 살아가고- 모든 인간이 달에 사는 것이 아닌, 달이 인간의 또 하나의 거주 지역으로서 존재하는.. - 그 안에서 벌어지는 범죄 사건을 다루고 있기에, 달의 도시 아르테미.. 2018. 4. 1.